[2013-8-29] 도심철도시설 이전의 가능성과 부산의 미래

백양산인 | 2013.08.30 20:06 | 조회 30311



 

   도심철도시설 이전은 부산 재탄생의 중요한 요건이다. 부산은 항구를 중심으로 해안선을 따라 길게 발달한 도시이다. 바다의 배후에 바로 산들이 빼곡하게 늘어서있는 배산임수의 지형이라 평지가 그다지 많지 않다. 그래서 부산은 지금의 북항 부두구역은 물론이고 공동어시장과 자갈치에서 부산역, 부산진역까지가 대부분 바다를 매립한 자리 위에 시설이 들어선 인공의 도시라 말할 수 있다. 이렇게 땅이 부족한 도시인지라 토지의 경제성 때문에 부산은 지방도시 중에서도 유독 고층빌딩이 많은 곳이다. 간혹 이것을 보고 외지인들은 부산의 발전을 말하기도 하지만 조금 거리가 있는 관찰이다. 기형적인 도시 형성의 역사와 지형, 그리고 부족한 토지 때문에 부산은 균형잡힌 도시계획을 세우기 어려운 채로 흘러왔다.

 

   그런데 2000년대 들어 새로운 전환점이 만들어지고 있다. KTX의 운행으로 일반열차의 수요가 많이 줄어든 철도 환경의 변화, 신항만 건설로 기존 도심쪽 북항부두의 기능 소멸, 이에 따른 북항재개발사업 진척 등이 부산시로 하여금 도심철도시설의 이전을 전제로 한 새로운 도시계획에 착수할 수 있게 만든 것이다. 내가 오늘 찾아간 부산시 시설계획과(과장 : 김인환)에서는 1순위로 부산역에서 구 시청 방향으로 뻗은 일반열차 조차시설 환수와 부산진역 컨테이너야드의 이전을 추진하고 있었다. 약 10만평의 이 철도부지 때문에 단절되어 있던 바다와 도심의 공간적 연결이 이루어진다면 북항재개발사업도 훨씬 큰 시너지효과를 얻게 될 것임에 틀림없다.

  

   다만 문제는 5,000억원에 이르는 소요예산인데 지금 새누리당 의원들이 노력을 하고 있다지만 다수 여당의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간사를 지내본 내 경험으로는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어떻게 해서든 대통령의 결심과 지시를 이끌어내거나 일상적이지 않은 정치적 압박상황이 크게 조성되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내년 부산의 지방선거에서 여당의 참패가 예상되는 상황 등이 그 가능 조건인 것이다.

 

   오후에 가본 부산진구의 부산철도차량정비단(봉만길단장) 부지 이전은 더욱 전망이 어두웠다. 우선 전체 이전 예산이 2조원에 달하는 매머드급이라 중앙정부의 국책사업으로 추진해도 그 결정이 쉽지 않은 사업이다. 뿐만 아니라 이전 대상 부지의 확보도 선결 조건인데 철도공사에서는 요건에 맞는 부지가 없다고 못박아 말한다. 다만 최근에 이루어진 범천동 일반차량기지만의 분리이전 경제성 검토에서는 기존의 경부선 일반철로 일부구간(범일~개금)의 폐선과 함께라면 경제성이 있다는 의견이 제시되었지만, 이 역시 대체부지로 제시된 부산신항역이 정비기지로는 너무 멀다는게 철도공사의 견해였다. 그렇다면 부산시민들은 언제까지라도 도시 한복판에 무려 30만평에 이르는 열차정비기지를 안고 살아가야 하는가 하는 승복할 수 없는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었다. 우선은 우리 시민들이 현실의 제약에 굴복하여 포기해 버리지 않고 계속 명품도시의 꿈을 꿀 일이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고 계속 꿈꾸다 보면 좋은 대안이 찾아지지 않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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